[상절티사]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Tworld 사전의 "풍자와 해학? 조금..너무하다 싶다.."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Tworld 사전]
안녕하세요, 이것 저것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적는 @tworld 입니다.
대문을 만들어주신 @sunshineyaya7 작가님 너무 감사 드립니다!
풍자와 해학의 의미를 다들 아시나요 ?
옛 부터 우리 민족은 "풍자와 해학"을 즐기는 민족 이였습니다.
때로는 글에서 때로는 그림에서 또는 노래와 마당놀이 등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풍자와 해학"을 즐겼습니다.
그러면 ... 풍자와 해학은 어떤 걸 의미 하는 걸까요 ??
해학
해학(諧謔)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익살스러우면서 풍자적인 말이나 짓’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해 해학과 풍자는 다른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영어로는 유머(humor)가 ‘해학’에 대응되는 말이라 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본다면 해학은 비판이나 비난의 성격 이전에 나타나는 웃음을 목적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해학은 대상에 대해 호감과 연민을 느끼게 하는 웃음과 익살이 있는 형상화의 방법이다. 또한 해학은 인생을 낙관적으로 생각한다는 점에서 냉소적이라기보다는 관조적이라고 볼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설과 해학성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2007. 12. 15., 청서출판)
웃음을 목적으로 하고 재미 있게 이야기 하는 글 이라고 볼 수 있겠다.
풍자
풍자와 해학 모두 웃음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문학적 장치라는 점에서 유사한 점이 있으나 대상을 바라보는 시선의 성격에 있어서 결정적인 차이를 보인다.
해학이 대상의 모자람, 엉뚱함, 상황에 맞지 않음을 온화한 눈으로 감싸 안는데 비해, 풍자는 대상이 지닌 결점이나 악행을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꼬집어냄으로써 웃음을 유발한다. 곧 대상과의 관계에 있어서 친근한 관점을 유지하느냐 대립적인 관점을 유지하느냐에 따라 해학과 풍자로 나뉜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풍자는 정치적 현실과 세상 풍조, 인간생활의 결함이나 병폐, 부조리, 허위 등을 고도의 지적 형상화를 통해 비꼬고 폭로하는 경우가 많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설과 해학성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2007. 12. 15., 청서출판)
현실과 특정 인물에 대해서 강하게 비꼬고 폭로 하는 글?
현재 너무 하다 싶게 ... "풍자" 글이 작성 되지 않나 싶다...
서로 비판하고 헐뜯고만 하고 있는 Steemit에서 난무 하고 있는 글들....
조금 해도 해도 너무 하다 싶다 ...
조금도 서로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상대방의 말을 들어보려 하지 않으며, "풍자 와 해학"의 글이 아닌 인신 공격, 인격 모독 정말 진흙탕 싸움 아니 똥물 싸움이나 다름 없다.
서로 만나지 않은 서로의 상황을 모두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단순히 현재의 상황만 가지고 머라 머라 왈가 왈부 하는 건.. 제대로 된 이야기가 아니고 새로 유입 되는 newbie 분들께 좋지 못한 민낯만 들추는 꼴이다.
그간 오랜 기간 동안 암흑기? (나보다 더 오랜 기간 해오셨던 분들은 더 긴 터널을 넘어 오셨지만...)를 거치고 많은 풍파를 모두 같이 이겨 내어 왔다. 그런데 지금... 서로 너무 안타까운 상황 인 것 같다.
새로 들어오신 분들은 들어온지 얼마나 되신지 모르겠으나.. 특정 인물을 읽은 것과 현재 상황만 가지고 비판하고 저격하고 깔아 뭉개고 끄집어 내리고.... 정말 그분이 모든 걸 다 알고 그렇게 이야기 하시는 건지 모르겠다.
기존에 계속 있으셨던 분들도 자기 자신의 이익에 의해서 이렇게 저렇게 서로를 비판하고 저격하고 깔아 뭉개고 끄집어 내리고... 그리고 서로간의 전쟁을 시작할 ?? 준비를 하시고 있으시고 ....
Steemit은 하나인데.... 두개 세개 네개 다섯개 ... 얼마나 갈라지는 건지....
세포 분열을 하는 건지 모르겠다...
원래 온라인에서 글 쓰는 것으로 적당히 서로와 서로간의 의견 충돌은 당연할 수밖에 없다. 우리 나라 NEWS 기사 그리곡 각종 매체들에서 올라오는 것들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요즘은 그 정도가 너무 지나치다고 생각 한다.
가짜 뉴스, 거짓 뉴스, Fake News 라고 불리는 것도 난무 하고 있으니 말이다...
오죽 하면 "Fact Check" 라는 말로 그런 기사들 모든 온라인, 오프라인의 말들이 사실인지 확인을 해야 하니.. 믿을 수 있는게 정말 있나 싶기도 하다.
Steemit의 본질은 모두 생각 하는 것이 다 다르겠지만.
Block Chain 기반으로 사라지지 않고 기록 저장되어 앞으로도 없어지지 않을 그곳에 내 주변에 있는 일들 그리고 내가 간직하고 싶은 또는 내가 공부하고 알기 위해서 정리 했던 사항들을 기록 관리 할 수 있는 용도 인데 돈(? 나도 돈이라고 생각 하고 있지만 어떻게 생각 하면 이게 돈이 맞나 싶기도 하다.)이 걸려 있기 때문에.. 다들 죽자고 살자고 달려 드는 것 같다.
많이 벌면 어떻고 적게 벌면 어떠시나요.. 열심히 꾸준히 하면 다 벌 수 있는 것을 .... 굳이 쓸 말이 없다고 정말 쉬운 특정한 사람을 비판하고 저격하고 깔아 뭉개고 끄집어 내리고 해야 하나요? 차라리 우리 나라가 돌아가는 꼴을 비판하고 저격하고 깔아 뭉개고 아무 하는 일 없이 놀고 돈 벌어먹는 국회의원 들이나 비판하고 저격하고 깔아 뭉개고 끄집어 내리고 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다.
서로 조금만 서로 생각해주고.. 한발만 빼주면 될 것 같습니다.
그냥 안타까운 마음에 주저리 주저리 입니다.
하지만 너무 큰 풍자는 ...서로에게 웃음이 아니라 허탈함과 상실감, 불쾌감을 줍니다...
Comments